본문 바로가기
건강

5천만의 고질병, 고혈압 MZ세대도 위험

by 대박작가 2023. 2. 11.
반응형

만성질환으로 널리 알려진 고혈압.  고혈압은 흔히 중년에 접어들면 찾아오는 중년병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 년 사이 젊은 층에서도 고혈압의 발병 빈도가 잦아지며  MZ의 5대 건강 고민에 꼽힌다고 합니다.

 

 

1. 고혈압이란?

고혈압이 무엇인지 알려면 먼저 혈압란 걸 알아야 합니다. 혈압이란 혈액이 혈관 벽에 가하는 힘을 말합니다. 흔히들 최고 혈압 얼마, 최저 혈압 얼마 이렇게 부르는데요 이건 무슨 뜻인지도 알아보겠습니다. 혈압을 읽을 때는 수축기 때의 최고혈압과 최저 혈압인 확장기 혈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수축기 혈압은 심장이 수축하며 혈액을 내보낼 때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이고 확장기 혈압은 반대로 심장이 이완하면서 혈액

을 받아들일 때 혈관에 받는 압력입니다. 고혈압 진단은 18세 이상 성인의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거나 확장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입니다. (정상혈압은 120~180 mmHg)

2. 젊은 고혈압 증가 추세

만성질환으로 알려진 고혈압이 요즘 젊은 층들에게도 빈번히 발생되어 위협을 주고 있다고 하는데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조사에 따르면  20세부터 39세까지 중 고혈압으로 진료를 받은 환자 수가 2017년 19만 5767명에서 2021년 25만 2938명으로 무려 29.2%나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특히 20대 고혈압 환자수는 2017년 대비 2021년 44%나 증가했으며  20대 여성 고혈압은 61.8%, 남성은 40.5%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30대보다는 20대가, 20대 중에서도 여성 고혈압 환자수가 급격히 상승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고혈압 증상

혹시.... 나도 고혈압? 평소 이런 증상을 느낀다면 고혈압을 한 번쯤 의심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두통, 어지러움증, 피로감, 코피, 혈뇨, 시력저하, 협심증 등의 증상이 느껴진다면  꼭 고혈압 검사를 받아 보길 권해드립니다. 하지만! 고혈압은 침묵의 살인자란 별명이 있을 정도로 무증상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니 평소 건강검진 시 혈압을 꼼꼼히 관찰하면 예방할 수 있을 겁니다.

 

4. 젊은 고혈압 원인

젊은 층들의 고혈압 증가 원인으로 의료진들은 취업, 학업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사, 비만, 과도한 음주 등을 꼽습니다.  2022년 중앙대병원 순환기내과 교수의 인터뷰에 따르면 "젊은 층들은 먹방과 배달음식, 외식 위주의 소비 트렌드에 짜고 기름진 음식은 많이 먹고 상대적으로 운동은 덜 해 비만율이 증가하는 추세다. 여기에 코로나 장기화와 취업 스트레스등으로 스트레스가 높아져 젊은 고혈압이 늘고 있는

것 같다"라고 했습니다. 젊은 고혈압의 주된 원인으로 비만을 꼽는 의료진도 많습니다. 미국 댈러스 심장 연구(Dallas Heart Study)에 따르면 고혈압과 비만은 매우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며 비만은 교감 신경 활성이나 혈압을 올리는 신경전달물질의 분비를 증가시켜 혈압을 높일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우리나라 심평원의 조사에서도 비만과 고혈압이 매우 밀접한 연관이 있다는 것을 밝히고 있습니다. 2017년 비만으로 진단받은 20~30대 젊은 층은 6,340명에서 2021년 1만 493명으로 65.5%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20~30대 비만이 고혈압과 연관이 매우 높다는 것을 보여줬습니다.

5. 고혈압을 방치할 경우 우려되는 질환

젊은 고혈압 환자는 이렇게 증가하고 있는데 적극적인 치료율은 매우 낮다고 합니다. 2021년 고혈압학회에서 중앙대병원 순환기내과 교수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30대가 자신이 고혈압인 것을 알고 있는 사람은 17%, 치료율은 더 낮은 14% 밖에 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꾸준히 치료하는 지속 치료율 또한 20~30대가 전 연령대 중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렇게 젊은 층들이 병을 방치하는 것은 자신의 젊음을 과신하고 병을 쉽게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조용한 살인자'라 불리는 고혈압은 방치할 경우 매우 심각한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고혈압은 방치할 경우 머릿속 혈관이 터져 심각한 장애나 사망에 이를 수 있는 뇌출혈 발생이 높아집니다.

또한 심장에도 이상 신호가 오며 신부전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장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데요 초기에는 단백뇨 증상을 보이다 신경화증, 만성 콩팥병, 요독증등이 생깁니다. 눈에도 이상이 옵니다. 안구 내 미세혈관이 좁아지고 두꺼워져 혈관이 막히거나 출혈이 생

기면서 시력을 잃을 위험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팔다리에 피가 잘 안 통해 저리거나 대동맥이 막혀 파열이 일어날 우려도 매우 높습니다. 

6. 치료법

이렇게 위험한 고혈압도 빨리 발견하고 적극적인 치료를 하면 잡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혈압은 한번 발병하면 평생 먹어야 하는 약으로 알려져 지례 겁을 먹는 경우가 많은데요 의료진들은 약을 복용하면서 생활습관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기울인다면 고혈압에서 탈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때 필요한 생활습관 개선으론 국물 먹지 않기, 알맞은 체중 유지하기, 운동, 술 끊기, 금연 실천을 꼭 해야 한다고 합니다. 처음엔 실천하기 어렵겠지만 건강한 삶을 위해선 꼭 해야겠습니다. 5천만의 고질병이 된 고혈압! 20대부터 80대까지 누구도 예외일 순 없습니다. 미리미리 예방하고 좋은 생활습관을 유지한다면 100세까지 활력 넘치고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유지할 수 있을 겁니다.

 

 

 

 

 

 

 

 

 

 

 

 

 

 

반응형